본문 바로가기
산업별 이슈 및 관심 종목/Autos, UAM, Aerospace

쎄트렉아이 인수와 한화시스템의 위성통신 사업

2021. 1. 18.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쎄트렉아이 인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시스템의 대주주이고 한화 방산/항공 부문의 중간지주 역할을 하는 회사입니다. 쎄트렉아이는 국내 민간부문 유일의 인공위성 제조업체로 저궤도 인공위성 개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주로 지상관측용 위성을 개발해 국내뿐 아니라 수출 레퍼런스도 보유한 기업으로 우리별1호 인공위성을 개발한 박성동 대표 등 KAIST 출신들을 중심으로 세운 회사입니다.

 

버진갤럭틱, 멕사테크놀로지 같은 미국의 우주항공 관련주들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이번 한화의 쎄트렉아이 인수와 더불어 인공위성, 우주항공 사업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모습입니다.

 

피인수 기업인 쎄트렉아이는 인수 뉴스 발표 이후 급등락을 반복하다 오늘 다시 상승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1년 전 2만원대 주가는 이제 43,000원을 넘었고 시가총액도 3,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한화인수이후에도 여전히 민간부문 유일 중소형 인공위성 제작 업체라는 프리미엄과 작년도 이후 증가한 수주잔고, 한국판 스타링크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쎄트렉아이

 

인수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시 인수 발표 이후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주 기대감과 자회사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주가는 횡보였는데 시장의 관심을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번 인수는 589억원의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한 지분 20% 취득과 전환사채 500억원을 통해 향후 추가 10%, 최종적으로 30%의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입니다. 인수가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2,945억원에 평가되었는데 오늘 주가보다는 조금 낮은 가격에 인수한 셈입니다. 

 

 

기존 세트렉아이의 대주주 지분과 지위는 유지되는 것으로 발표되었고 기존 23.69%의 대주주 지분은 3자 배정 이후에 19%가 됩니다. 한화에어로가 경영권은 확보하고 기존 경영진이 현 사업권한을 유지하는 전략적 제휴 형태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는 이번 쎄트렉아이 인수로 그룹내 인공위성 산업의 밸류체인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로켓엔진 사업과 항공사업, 한화시스템의 위성안테나와 영상레이더 등 위성탑재체 사업에 더해 쎄트렉아이의 위성본체 사업을 영위하면서 국내 그룹 중 가장 우주항공, 인공위성 산업에 많은 투자지분을 확보하게 됩니다.

 

쎄트렉아이입장에서도 기존의 기술력에 더해 충분한 투자금 확보와 한화라는 모회사를 배경으로 성장의 기회를 가져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아직 위성사업의 대부분이 민간부분이 아니라 공공부문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방산 대기업 한화가 주는 이점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신규 대주주의 경영권 지분이라는 점과 장기적 사업확대라는 점에서 보면 3자 유증과 전환사채로 인한 지분희석은 큰 이슈가 아닙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6월 저궤도위성 안테나 사업자 Phasor를 인수했고 지난 12월에는 미국 전자식 위성통신 안테나 기업인 카이메타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기존 영상레이더 등 위성탑제체 기술에 더해 위성통신과 같은 통신지상장비와 위성서비스 업체로 영역을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Phasor Solutions is a UK based company founded in 2005 to develop satellite communication antenna technology. Phasor Solutions has been the leading developer of broadband electronically steerable antenna (ESA), that enable high-speed communications in-flight, at sea, or on land.

 

이번 에어로스페이스의 쎄트렉아이 인수로 그룹차원의 "발사, 위성, 지상통신" 사업 전반의 파이프라인을 갖추면서 한화시스템 입장에선 별도의 투자 없이 사업기회를 확대하고 사업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5G 이후 6G가 주목받을 시점에는 한화시스템이 방산과 SI업체가 아니라 6G 통신장비업체로 주목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 About Phaso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