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기초

미국 주식 차트 보는 법 (해외투자 기초 1)

2020. 9. 16.

국내 기업의 경우 대부분 증권사 HTS나 네이버금융의 주식정보를 통해 시세나 재무제표를 확인합니다. 특히 네이버주식은 FnGuide의 자료를 바탕으로 상장기업 전체의 재무제표나 컨센서스 등 대부분의 정보가 포함돼있어 숫자들을 확인하기에 별다른 아쉬움이 없습니다.

 

미국 기업의 주식정보는 야후파이낸스(finance.yahoo.com/), 인베스팅닷컴(kr.investing.com/), 마켓워치(www.marketwatch.com/) 등을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인베스팅닷컴의 경우 한글화가 되어있어 보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광고가 과하고 화면이 아름답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Bloomberg is now charging  $24,000  a year for a single terminal subscription.

 

미국 기업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일 년 사용료가 수천만에 달하는 블룸버그 터미널을 사용하시는 투자자 분들도 많아졌다고 합니다만, 지금부터 하는 얘기는 블룸버그 일 년 이용료가 안 되는 투자금을 가지고 주식을 공부 삼아 해보고자 하는 입문자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www.wsj.com

 

월스트리트저널에서 미국 기업 차트 활용하기

 

앞서 말한 야후파이낸스, 인베스팅닷컴, 마켓워치를 통해서도 차트와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히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곳은 월스트리트저널의 마켓 데이터입니다. 월스트리트 뉴스 기사들은 유료화되어 있지만 다행히 마켓 데이터를 보는 것은 무료로 가능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장점은 가장 직관적인 화면을 가지고 있어 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글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재무사항들을 영어로 보자면 무엇보다 그래프와 수치들이 직관적으로 표현되어 있어야 되겠죠.

특히 차트보기에서 Bollinger Bands, PER (P/E Ratio) 등을 함께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1. 먼저 월스트리트저널 마켓사이트로 들어갑니다. (www.wsj.com/news/markets)

 

월스트리트저널 메인화면에서 오른쪽에 있는 MArket그래프 아래 View All Markert Data를 찾아가도 됩니다. 

 

2. 오른쪽 상단의 Search를 눌러서 기업명이나 티커(Ticker)를 입력해서 기업정보로 들어갑니다.

 

아마존 주가를 한번 보겠습니다. 티커를 모르더라도 amazon으로 입력하면 아래 해당 이름을 가진 기업들이 나오고 그중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아마존 AMZN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 오른쪽 그림에서 처럼 아마존 기업의 Market Data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아래 ADVANCED CHARTING 을 클릭해서 아마존 주가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SJ MARKETS

 

3. 차트이용

 

기간 설정은 Chart Range에서 1일(1D), 1달(1M), 1년(1Y)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표 설정은 Indicators에서 Chart Overlays, Lower Charts, Events, News 네 가지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Chart Overlays에서는 Bollinger Bands, 이동평균선 등을 메인 차트에서 같이 확인할 수 있고
Lower Charts에서는 MACD, PER, 모멘텀 지표 등을 별도의 보조차트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PER 추이를 주가와 같이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보조지표의 기준 단위도 조정 가능합니다. 

Frequency는 주가 조회 단위 즉, 일봉, 주봉, 월봉을 선택하는 것이고 Display는 차트의 모양 선 차트, 캔들차트 등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AMZ

 

다른 기업 차트와 비교는 compare에 다른 기업을 입력하면 가능합니다. 구글과 아마존 주가 SPX(S&P500)를 같이 비교한 결과입니다. 지난 1년간 아마존은 71.6%, 구글은 23.8%, 그리고 마켓은 13.1%가 올랐습니다.

 

주가 비교


기사를 보려면 유료회원가입이 필요해서 관련 기사들을 같이 볼 수 없어 불편하긴 하지만 차트와 재무현황을 보기엔 개인적으로 WSJ이 가장 마켓워치와 더불어 가장 편합니다. 

 

물론 아마존의 현재 주가와 추이만 간단히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에서 '아마존 주가'로 검색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WSJ 외의 야후 파이낸스, 마켓워치, 블룸버그 웹사이트들에서도 그다지 어렵지 않게 기업들의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주식 실적 컨센서스 확인방법을 아래 글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확인방법 (해외투자 기초 2)

국내 기업 투자의견은 네이버 증권 서비스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투자의견을 보면 증권사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74,467원으로 조회됩니다. 삼성전자에 대해

basicide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