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과 투자전략

천연가스 가격 급등과 인플레이션 우려

2021. 10. 30.

세계 천연가스 공급의 1/4, 유럽 천연가스 수요의 40% 이상을 공급하는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통한 유럽 정치개입과 적극적인 공급량 조절에 나서면서 러시아 정부, 푸틴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천연가스 가격을 요동치게 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은 유럽 경제에 이미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스페인 최대 철강업체인 Sidenor는 최근 전력 가격 상승의 부담으로 20일 동안 공장을 폐쇄한다고 발표했고 천연가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유럽의 전기 가격도 2배 이상 올랐습니다. 

 

천연가스 가격 NYMEX
천연가스 가격 NYMEX

 

NYMEX에서 거래되는 천연가스 선물가격은 얼마 전 6.312$을 기록한 이후 최근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12월 물 천연가스는 5.426$을 기록 중입니다.

 

세계 최대의 천연가스 시장은 미국이지만 한국, 일본과 달리 파이프를 통해 천연가스를 공급받고 있는 유럽의 경우 러시아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Putin promises gas to a Europe struggling with soaring prices

 

보다 근본적으로는 유럽국가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지나치게 러시아 천연가스에 의존한 에너지 정책을 오랫동안 지속해 온 것과 풍력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면서 에너지 공급의 변동성이 커져있는 상황이 근저에 있습니다.

 

EU의 2050년 기후 중립 목표가 변화할 만큼의 상황은 아니지만 최근 소형 원자력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데에는 이러한 에너지 공급 불안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프랑스·영국, ‘에너지 위기’ 계기로 원전에 다시 투자

프랑스, “수십년만에 다시 원전 건설” 선언영국 정부는 소형 원자로 개발에 자금 지원

www.hani.co.kr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하는 겨울로 접어들고 있고 유럽 재고 수준도 최저 수준으로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 푸틴의 심정에 큰 변화가 없는 한 당분간은 천연가스 가격의 고공행진은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과거에도 5년 평균 재고량보다 재고 수준이 낮을 경우 겨울철 천연가스 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다행히 이미 이러한 불확실성이 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고 그럴 자격이 별로 없어 보이는 미국이 러시아의 에너지 자원 무기화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천연가스 가격이 현재 수준에서 추가적인 급등을 보이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They can increase upstream production, they should do it, they should do it quickly, and they should supply it through the existing pipelines.

 

유동성의 증가와 함께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불안과 생산자물가의 상승은 최근 글로벌 인플레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러한 우려는 신흥국에 대한 불안감과 상대적인 달러 강세를 유발합니다. S&P는 사상 최고치인데 KOSPI는 3,000pt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제자 호주 금리 인상과 한국 채권시장의 패닉 분위기에는 월말 기관들의 로스컷 등 수요도 한몫했을 터이지만 이러한 글로벌 인플레 우려가 생각보다 장기화될 수 있고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담겨있었습니다. 

 

국내 채권금리 급등

 

하지만 5,000pt를 향해 나아가는 S&P500 지수가 말해주듯 아직 인플레는 통제 가능하다는 옐런 재무장관의 입장이 좀 더 우세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S&P500 추이

 

“인플레이션은 지금까지 이미 진행된 일이 있기 때문에 내년에도 높은 상태를 유지할 것, 내년 중반에서 연말 사이, 즉 하반기까지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 옐런 재무장관 

 

다만, 여기에는 코로나로 인한 노동공급 문제가 내년 이후에는 해소될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가 깔려 있다는 것이 다소 염려스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