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별 이슈 및 관심 종목/Semi-conduct

동운아나텍 주가 및 실적 전망 (햅틱 IC의 확대 기대)

2021. 12. 9.

동운아나텍 주가전망, 밸류에이션, 실적 추이 등 투자 검토를 위한 기초 분석

 

순서

 

기업개요

최대주주 및 대표

주가

밸류에이션

연간 실적 추이

분기 실적 추이

주요 이슈와 뉴스

 

AF Driver IC

 

동운아나텍 기업개요

 

동운아나텍은 2015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반도체 팹리스(Fabless) 업체입니다.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칩 제조 전문 파운드리 업체를 통해 웨이퍼 매입, 테스트, 패키징 등의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공급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완성된 반도체는 삼성전자와 같은 휴대폰 제조사로 직접 판매하거나 국내와 중국의 모듈, 패널 업체로 판매합니다. 삼성전자 외에도 화웨이, 오포, 샤오미 등이 동사의 고객사입니다. 

 

" 당사는 최근 글로벌 IT 업체로 XR기기용

햅틱 제품을 적용하기 위해 고객사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

- 동운아나텍 사업보고서 중 -

oculus vr

 

주요 제품으로는 AF(자동초점) Driver IC, OIS(손떨림 방지) Driver IC, 폴디드 줌용 OIS Driver IC, 메타버스용 XR기기 및 차량 전장 용 HD Haptic Driver IC, TOF Driver IC 등이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타액 기반 당 진단시스템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매출의 대부분은 AF와 OIS 드라이버 IC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AF의 경우 글로벌 1위 M/S 기업입니다.

 

동운아나텍 주요 제품 매출 (천원)

 

동운아나텍 최대주주 및 대표

 

동운아나텍 최대주주는 대표이사인 58년생 김동철 대표로 본인 지분 13.26%, 특수관계인 지분 포함 17.85%를 보유 중입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다소 낮습니다.

 

김동철 대표는 서울대 독문과 졸업후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서 근무했으며 동운아나텍의 전신인 동운상사를 설립 반도체 수출입 사업부터 시작했습니다. 

 

동운아나텍 최대주주 현황

 

동운아나텍 주가

 

동운아나텍 현재 주가는 8,060원으로 시가총액은 1,417억 원입니다. 최근 1개월간 41.7%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 연간 기준으로는 -35.0%로 아직 부진한 상황입니다. 52주 최고가는 12,400원, 최저가는 5,120원입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올해 9월 5천 원 초반까지 주가 하락 후 4분기 들어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오큘러스 햅틱(Haptic) Driver IC공급 기대 등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그래프 

 

동운아나텍 밸류에이션

 

현재 PER 174.1, EV/EBITDA는 39.4배입니다. 전년도 부진한 실적으로 PER 등 이익 기준으로 밸류에이션을 측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PBR은 3.2배로 과거 평균 수준에 있습니다.

 

총자산은 702억 원, 부채비율은 135.0%, 순차입금은 149억 원입니다. 전년도 주당 18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현재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0.23%입니다.

 

동운아나텍 밸류에이션 지표

 

동운아나텍 연간 실적 추이

 

주요 제품인 AF 드라이버 IC와 OIS 드라이버 IC의 고객사 채택 여부와 판매량에 따라 실적의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최근 몇 년간 매출액은 500억 원을 조금 상회화는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지난 9월 발간한 유진투자증권에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매출액 1,164억 원으로 내년 이후 본격적인 실적 회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매출액 추이

 

매출액 정체와 함께 영업이익도 흑자와 적자를 소규모로 반복하는 부진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내년 이후 고가 AF Driver IC 채택 확대와 중국 스마트폰 고객 다변화, 햅틱 공급 확대 등으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영업이익 추이

 

2020년 순이익은 8억 원, 올해 예상 순이익은 -37억 원으로 적자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예상 순이익은 131억 원입니다. 131억 원 순이익 기준 현재 시가총액 1,417억 원은 PER 11배가량의 멀티플입니다. 

 

동운아나텍 순이익 추이

 

동운아나텍 분기 실적 추이

 

올해 3분기 매출액 104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당기순이익 -22억 원으로 부진했습니다. 4분기 이후 매출과 이익 모두 흑자전환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분기실적

 

동운아나텍 주요 이슈와 뉴스

 

부진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최근 메타(페이스북)의 오큘러스에 햅틱 IC를 공급할 수 있다는 소식으로 주가가 한 차례 크게 상승했습니다. 기존 자동차 터치 스크린에 사용되던 햅틱 IC가 향후 AR/VR 기기 등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햅틱기술은 화면 터치 시 진동을 느끼게 해주는 기술로 동운아나텍은 원천기술 특허를 가진 미국 이머전과의 계약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사용권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제품소개

 

" 동운아나텍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오큘러스와

햅틱 IC 납품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르면 연내 제품 공급도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입장이다. "

- 뉴스핌 기사 중 - 

 

 

[뉴스핌 라씨로] 동운아나텍, 美 오큘러스와 햅틱 IC 공급 협상…"적용 테스트중"

[뉴스핌 라씨로] 동운아나텍, 美 오큘러스와 햅틱 IC 공급 협상…"적용 테스트중"

www.newspim.com

 

햅틱 IC 외에도 에스오에스랩과 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다 개발 MOU 체결, 동운아나텍의 신 사업은 침을 이용한 혈당측정기 개발 진행 소식 등도 최근에 주가 상승에 모멘텀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기업이 신사업으로 의료기기를 선택한 것이 다소 낯설지만 동운아나텍이 개발 중인 혈당측정기는 기존 AF Driver IC에서 사용된 미세전류 측정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최근 대표 인터뷰에 따르면 2023년 상용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 탐색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확인한 만큼 개발에 속도를 내서

 2023년까지 상용화할 계획, 피 뽑을 필요가 없는

타액 혈당측정기가 나오면 그 수요는 무궁무진할 것. "

- 동운아나텍 김동철 대표 (기사 중) - 

 

 

김동철 동운아나텍 대표 "피 대신 침으로 재는 혈당측정기로 판 바꿀 것"

김동철 동운아나텍 대표 "피 대신 침으로 재는 혈당측정기로 판 바꿀 것", 내년 식약처 허가…2년 뒤 출시 반도체 기술 활용 정확도 높여 "年 15조 글로벌 시장 공략"

www.hankyung.com

 

 

* 지난 10월 기존 전환가액 8,196원에서 6,557원으로 전환가액이 조정된 BW 물량이 있습니다. 조정 후 행사가능 주식수는 76만 2,543주입니다. 

 

 

 

신뢰할만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내용과 수치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매수/매도 등 투자판단의 근거와 책임이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