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케미칼 주가전망, 밸류에이션, 실적 추이 등 투자 검토를 위한 기초 분석
순서
기업개요
최대주주 및 대표
주가
밸류에이션
연간 실적 추이
분기 실적 추이
주요 이슈와 뉴스
제이씨케미칼 기업개요
제이씨케미칼은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자동차 경유의 대체, 혼합연료인 바이오디젤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2006년 설립되어 코스닥 시장에는 2011년 상장되었습니다.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를 제조, 정유사와 발전사에 판매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 오일팜 농장을 연결 법인을 통해 소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처럼 제이씨케미칼의 사업은 크게 바이오연료 사업과 팜 농장(Palm Plantation) 사업으로 구분되며 매출과 이익의 대부분은 바이오연료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유를 대체하는 바이오디젤은 자동차 수송용 경유에 2021년 6월말까지 3.0%, 7월부터 3.5%를 의무적으로 혼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바이오중유는 발전소 발전기에 벙커씨유를 대체하는 연료로 2019년 상용화되어 사용 중입니다.
▷ 바이오디젤의 정의 (미국 에너지부)
1. 식물성 오일이나 지방으로부터 얻어진 디젤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
2. 디젤엔진에 사용될 수 있고 기존의 디젤연료와 비슷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체 연료.
3. 해외로부터 석유 수입량을 줄일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원료로 국내에서 생산된 액체 연료.
4. 분진, 이산화탄소, 황 등의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고 생분해성인 운송 연료
제이씨케미칼 최대주주 및 대표
제이씨케미칼 최대주주는 서울석유로 서울석유는 김수남 대표가 100% 지분을 가진 개인회사입니다. 그 외 임원 등의 특수관계 지분을 포함 시 최대주주 지분율은 43.66%로 안정적인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인 56년생 김사남 대표는 동사의 사내이사로 있고 대표이사는 SK에너지 출신의 윤사호 대표가 맡고 있습니다. 바이오연료 사업부 기준 총 직원 수는 86명입니다.
제이씨케미칼 주가
현재 주가는 8,770원으로 시가총액은 1,953억 원입니다. 올해 수익률은 31.3%, 지난 1개월 수익률은 0.5%로 최근 하락 후 반등 구간에 있습니다. 52주 최고가는 12,000원입니다.
제이씨케미칼 밸류에이션
현재 PER은 지난 년도 EPS 352원 기준 24.9배, 향후 12개월 추정실적 기준 6.6배입니다. PBR은 1.9배, ROE는 7.8%입니다. EV/EBITDA는 10.4배입니다.
부채비율은 141.2%, 순차입금 1,046억원으로 전체 자산 대비 다소 높아 보이지만 현금흐름은 양호한 기업입니다. 전년도 90원의 배당금일 지급했고 배당수익률은 1.03%입니다.
제이씨케미칼 연간 실적 추이
2016년 매출액 1,548억 원에서 2020년 매출액 2,677억 원으로 매출액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3,696억 원으로 RFS(신재생에너지 연료 혼합 의무화 제도) 비율 확대 등에 따라 향후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 192억원,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379억 원입니다. 3분기까지 양호한 이익을 달성 중에 있어 최근 추세라면 영업이익 400억 원 수준도 가능해 보입니다.
2020년 순이익은 78억원, 2021년 예상 순이익은 265억 원입니다. 이자비용 등으로 영업이익 대비 순이익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제이씨케미칼 분기 실적 추이
3분기 말 누적 기준 올해 3,030억 원의 매출액과 311억 원의 영업이익, 248억 원의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3분기에도 매출액과 이익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뚜렷한 실적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이씨케미칼 주요 이슈와 뉴스
지난 9일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기에 바이오연료를 주입하여 시험비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12%가량 상승했습니다. 탄소중립, 탄소배출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바이오연료에 대한 수요 확대가 전망됨에 따라 친환경관련주로 제이씨케미칼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상장되어 있는 바이오원료 관련 주로는 동사가 유일하기에 관련 시장 확대 시 더욱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RFS 비율 확대 등으로 향후 바이오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현재 PER 멀티플도 낮은 편입니다.
다만 궁극적으로 자동차와 중유 발전소에서 쓰이는 경유와 중유, 즉 바이오연료가 대체해야 할 화석 연료가 태양광, 풍력 등으로 빠르게 대체된다면 바이오연료의 수요도 한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결국 친환경 관련주임에도 기존 석유시설 인프라가 구축해놓은 경유와 중유 시장에 의존해야하는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경유와 중유 시장의 감소와 RFS비율 확대 사이의 속도가 향후 매출 성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RFS 비율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가 큰 상황입니다.
" 결론적으로 바이오연료는 탄소 배출을 저감시키는 ESG 트렌드 핵심 사업,
탄소중립 정책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바이오중유 수요도 급증할 것. "
- 하나금융투자 최재호 연구원, 기사 중 -
신뢰할만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내용과 수치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매수/매도 등 투자판단의 근거와 책임이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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