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과 투자전략

PTP 대상 ETF | 미국 상장 원자재ETF, VIX ETF는 투자 시 유의해야.

2023. 5. 5.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 이슈

올해부터 미국 거주자가 아닌 경우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 대상 종목을 매도할 때는 이익여부와 관계없이 매도금액의 10%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사실상 국내 투자자가 대상종목을 거래해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국세청(IRA)은 파트너십 회사인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 종목을 매매할 때, 매도대금의 10%를 원천징수하는 규정을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 예정임.
이익/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매도금액의 10%를 현지에서 원천징수. 관련 PTP 상태의 상당수가 원자재와 에너지인프라, 환율과 변동성 등과 관련된 ETF와 일부 합자회사 등이며, 해당 상품은 국내투자자들이 거래하는 미국 ETF의 상당수를 차지함. (출처 : 삼성증권)

 

 

미국 원자재 ETF, 10% 세금 폭탄…'지금 팔아야 되나' 혼란 - 머니투데이

[원자재로 살아남기]미국 원자재 ETF, 10% 세금 폭탄…팔아야 될까?올해 초 원자재 가격 급상승으로 전세계 증시가 충격을 먹었습니다. 갈 곳 잃은 투자자들이 넘쳐 났...

news.mt.co.kr

 

일부 PTP종목의 경우 단기적으로 세금의 유예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PTP대상 종목의 여부도 향후 변화가능하고 각 종목별로 구체적인 현황 파악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원자재와 변동성(VIX)관련 ETF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대안으로 국내 상장 ETN이 거론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ETN의 유동성이 매우 적고 ETN의 추적지수를 구성할 때 불가피하게 해당 PTP 종목이 편입되는 구조는 아닌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어 이것 역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ETN은 추적지수를 발행사의 책임으로 보장하는 구조의 채권의 한 종류입니다. 증권사는 추적지수의 성과를 복제하기 위해 관련 자산이나 파생상품에 투자하고 그 수익과 손실을 투자자에게 귀속시키는 구조입니다.

 

PTP대상 ETP 목록

아래는 최근 미래에셋에서 정리한 PTP대상 ETP 목록입니다. PTP에 포함된 SVXY(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0.5X ETF)나 UVXY(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1.5X ETF) 같은 변동성 ETF는 국내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비중이 높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PTP대상 ETP목록
PTP대상 ETP목록 (자료 미래에셋증권)

 

일부 증권사들의 경우 해당 PTP대상 종목은 신규매수가 불가능하도록 조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PTP대상 종목의 경우 향후에도 변동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농산물, 암호화폐,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를 기초자산으로 한 미국 상장 ETF와 VIX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권하고 싶진 않지만 반드시 VIX에 롱 포지션을 가져가고 싶다면 (VXX) iPath Series B S&P 500 VIX Short Term Futures ETN와 (VXZ) iPath Series B S&P 500 VIX Mid-Term Futures ETN 이 현재 PTP에서 제외되는 상품입니다. 

 

아래 미래에셋에서 정리한 PTP대상 종목 명세를 참고하십시오.

 

20230217_[ETF 이슈&아이디어] PTP 이슈 업데이트 유예 대상 종목 리스트 (2023.2.17 기준).pdf
0.40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