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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기초

유상증자의 종류와 주가 영향

2019. 8. 20.

유상증자는 왜 할까?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다른 이로부터 돈을 빌리는 방법과 주주들이 스스로 자금을 더 내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먼저 돈을 빌리기 위해서는 개인들처럼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보수적인 은행은 보통 담보를 요구하겠죠), 우량한 기업이라면 회사채를 발행하기도 합니다.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많이 들어본 한기평, 한신평 같은 신용평가사에서 신용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안정적으로 공모 회사채를 모집하려면 최소한 A등급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보수적인 기관들은 A등급도 잘 쳐다보지 않으려 합니다. 따라서 회사채가 발행되는 기업이면 다들 이름을 들어봤음직한 신용도가 좋은 기업들입니다.)

A급 회사채는 증권사가 인수하여 리테일(개인)상품으로 나오곤 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남한테 돈을 빌리지 않고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려면 유상증자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주(혹은 새로운 주주)에게 자본금의 추가 납입(증자)을 요청하여 기업은 현금을 확보하고 주주는 그 대가로 신규 주식을 받는 방식입니다. 경우에 따라선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눠주는 무상증자도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종류


주주배정방식


기존 주주들에게 신규 주식을 발행하고 자금 납입을 받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돈이 필요해서 추가로 주식을 발행하려고 합니다. 주주 여러분께 오늘 주가보다 30% 싼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겠습니다.'라고 하는 겁니다.

주주배정의 경우는 신규발행주식수와 할인율만큼 권리락이 발생하고 주식수는 늘어나니.. 유증에 참여하지 않는 주주는 주가는 하락하고, 지분비율은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만히 앉아서 산술적인 손실을 감당하기보다는 일단 증자에 참여하는 쪽을 선택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일반공모방식

IPO때 처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규 주식을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주주배정방식이 여의치 않다면 일반공모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로 해서는 당연히 모집이 안 될 테니 좀 더 싼 가격에 할인해서 발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가격보다 싼 가격의 주식이 추가로 늘어나니 이 역시 기존 주주들에게는 좋을 리가 없습니다. 주주배정을 하고 남은주식(실권주)을 일반공모로 재 모집하는 주주우선 공모방식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본시장법에 의거 최초 기업공개와 유상증자 시에는 우리사주조합에 발행물량의 20%를 우성 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만약 회사 사정을 잘 아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사주 물량에서 조차 실권주가 나온다면 이후 주주와 일반공모에서 원활한 유증 흥행은 어렵겠지요.

제3자 배정방식


기존 주주를 배제하고 회사의 필요에 의해 제3의 신규 투자자에게 주식을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대주주를 포함한 기존 주주의 지분율이 감소하게 되므로 정관에 그 근기가 명시되거나 주총의 특별결의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적 역시 상법상 신기술,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상 목적 달성을 위한 경우에만 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제 3자 배정 사유를 보면 경영상 목적은 폭넓게 해석된다고 봐야 합니다.) 

더존비즈온의 사옥매입을 위한 제3자배정 증자

 

유상증자 시 할인율은 어떻게 결정되나?


유상증자로 인한 기존 주주의 피해를 막기 위해 신주 발행 시 할인율은 제3자 방식의 경우 10% 이내로, 일반공모의 경우 30%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주주배정의 경우에는 기존 주주가 할인가로 신주를 배정받기에 할인율을 자율로 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기준주가는 복잡하나 최근일 주가 정도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기업공시실무안내, 금융감독원, 2019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필요자금은 영업이익을 통해 확보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죠. 하지만 살다 보면 급전이 필요한 때가 있듯이 기업 입장에서도 자금의 차입이나 유상증자의 필요성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선 자금의 필요가 아니라 전략적으로 신규 주주를 확보하기 위해 증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3자 유상증자 시 주가 영향


그런 의미에서 제3자 배정의 경우는 증자 참여를 기업에 대한 투자의 의미로 받아들여 기존 주주의 지분 희석효과에도 불구하고 호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하청업체에 제3자 방식으로 지분 10%를 취득한다거나 넷플릭스가 드라마 제작업체에 유증을 참여하는 경우이겠죠.

당연한 얘기지만 3자 배정엔 그 외에도 다양한 사유가 있을 수 있어 모집한 자금의 규모와 용도를 바탕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SK텔레콤의 하이닉스 인수 시처럼 기업의 M&A에서도 3자 배정을 통한 최대주주 변경과 자본확충이 활용되곤 합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도 같은 방식이 논의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인수구조

 

주주배정 또는 일반공모를 통한 유상증자의 영향


주주배정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이슈로 인식됩니다. 자금차입이 어렵다 보니 주주들에게 손을 빌린다는 거지요. 하지만 이 경우에도 예외는 있을 수 있습니다. 자금차입이 쉽지 않은 성장 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이 급격한 수주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금 목적으로 주주배정을 한다면 장기적인 호재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일반공모의 경우 주주배정이 쉽지 않은 단계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기존 주주의 지분율을 하락시키므로 가장 부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고민은 대부분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서 유증을 받아야 할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손실을 확정하고 나와야 할지 하는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할 때는 대부분 손실이 나있는 경우입니다.) 

돈 빌려간 친구가 갚을 생각은 않고 더 빌려달라고 하는 기분이지요. 은행에서도 돈을 못 빌리는 친구는 친구 돈도 계속 못 갚을 확률이 큽니다.


- 무상증자에 관해서도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

 

무상증자의 이해와 주가영향 (권리락, 분개, 실제 공시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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